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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회사에 관하여

기업수명주기(firm life cycle)에 따른 매출, 순이익, 현금흐름 그래프

by 정치! 2020.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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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수명주기(firm life cycle)에 따른 매출, 순이익, 현금흐름 그래프 



이 글의 순서

 

* 들어가며

*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 순이익, 현금흐름 곡선

*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 곡선

*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순이익 곡선

*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현금흐름 곡선

* 나가며


들어가며

 

사람이 유년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를 거치듯, 회사 역시 아래의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의 네 단계를 거쳐 이동한다.

 

  • 도입기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시기

  • 성장기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 큰 폭으로 확장되는 시기

  • 성숙기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 정체를 보이는 시기

  • 쇠퇴기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줄어들고 판매가 감소되는 시기

 

사람이 나이를 먹으며 신체가 변화하고, 성격이 바뀌듯 회사 역시 아래 그림과 같이 수명주기(life cycle)에 따라 매출, 순이익 및 현금흐름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 순이익, 현금흐름 곡선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액, 순이익, 현금흐름의 변화 (위에서부터)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 곡선 

 

  • 첫 번째 그래프는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액의 추세를 보여줌

  • 일반적으로 도입기에서 성장기를 보내며 점차 성장한 매출액은 성숙기에 최고조에 달함

  • 이후 경쟁제품의 등장과 고객의 감소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게 됨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순이익 곡선 

 

  • 두번째 그래프는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순이익의 추세를 보여줌

  • 순손실(-, 음의 값)은 일반적으로 도입 및 초기 성장 단계에서 발생함 (수익이 투자비용 대비 적기 때문)

  • 매출액과 마찬가지로 성숙기 단계에서 순이익이 정점에 도달 한 후, 점차 감소하게 됨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현금흐름 곡선 

 

세번째 그래프는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현금흐름의 추세를 보여줌

 

 

가. 도입기

 

  • 영업현금흐름 - / 투자현금흐름 - / 재무현금흐름 + 
  • 아직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창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음(영업현금흐름 -)
  • 인프라 투자(생산설비 또는 사업장 구축)에 많은 현금이 사용됨(투자현금흐름 -)
  • 주식 발행 또는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함(재무현금흐름 +) 

 

나. 성장기

 

  • 영업현금흐름 – 에서 +로 전환 / 투자현금흐름 - / 재무현금흐름 +

  •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창출이 미진하게 발생하나, 매출증가에 대비한 재고자산 투자로 인해 영업현금흐름은 당기 순이익보다 적음

  • 매출증가의 속도보다 매출채권 회수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매출채권도 빠르게 증가자산 취득에 필요한 현금은 계속해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초과하므로 부족분을 증자나 차입으로 충당

 

다. 성숙기

 

  • 영업현금흐름 + / 투자현금흐름 –에서 +로 전환 / 재무현금흐름 + 에서 – 로 전환 

  •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함

  • 매출이 투자소요액을 초과함에 따라 부채 상환 비중과 자기주식 구입비중이 높아짐

 

라. 쇠퇴기

 

  • 영업현금흐름 + / 투자현금흐름 + / 재무현금흐름 –

  •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이 감소

  • 과잉시설 처분에 따라 투자현금흐름 증가

  • 부채 상환과 자기주식 구입에 따라 재무현금흐름 감소

 

 기업수명주기

현금흐름

영업현금흐름

투자현금흐름

재무현금흐름

도입기

음의 값(-)

음의 값(-)

양의 값(+)

성장기

음의 값(-)에서

양의 값(+)으로 전환

음의 값(-)

양의 값(+)

성숙기

양의 값(+)

음의 값(-)에서

양의 값(+)으로 전환

양의 값(+)에서

음의 값(-)으로 전환

쇠퇴기

양의 값(+)

양의 값(+)

음의 값(-)

 


나가며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매출, 순이익 및 현금흐름 곡선의 길이와 기울기는 제품(또는 서비스)의 성격 및 회사의 경영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 : 제품의 유형에 따른 차이 
반도체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술이 급격히 변하거나 의류 패션과 같은 유행에 의해 주도되는 제품은 몇 년만에 이 4 단계를 거치게 되는 반면, 먹거리, 담배, 면도기, 타이어와 같은 필수소비재 제품은 수년간 성숙 단계에 머물러 있음

 

 

다만, 일반적인 회사는 수많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단일 제품에 대한 수명 주기 확인이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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