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회사에 관하여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마일즈-스노우 전략

by 정치! 2021. 3. 12.
반응형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마일즈-스노우 전략



Miles와 Snow는 사업 전략 수립 유형을 시장 환경에의 대응방식 즉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방식을 기준으로 해서 ‘공격형(Prospectors)’, ‘방어형(Defender)’, ‘분석형(Analyzer)’, ‘반응형(Reactor)’ 4가지로 설명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격형(Prospectors)


새로운 제품과 시장의 적극적 개발을 통해 성장을 추구하는 것으로 광범위한 제품 시장 영역에 진출할 시 사용됩니다. 

새로운 제품과 시장의 선점자가 되는 것을 중시하고 새로운 경쟁적 조치를 업계에 최초로 도입합니다. 

공격형은 고도의 전문지식(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수평적 의사소통을 통해 혁신적인 형태로 동태적이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적합한 전략 유형입니다.


경영 방식

(1)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과 모험을 추구하는 적극적 전략
(2) 분권화 =결과에 의한 통제
(3) 충원과 선발은 영입에 의함
(4) 보상은 대외적 경쟁성과 성과급 비중이 큼
(5) 인사고과는 성과 지향적이고, 장기적인 결과를 중시함

 



방어형(Defender)


기존의 제품, 시장에서 구축된 포지션의 유지에 역점을 두면서 경쟁사에 비해 소극적이고 제한된 제품 범주를 유지합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제품영역에서 포지션을 구축, 유지하고 경쟁사에 비해 저가격, 고품질,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자신의 사업영역과 무관한 산업의 변화는 무시하는데요. 이러한 방어형 전략은 해당 산업에서 기술, 신제품 개발에서 선두주자는 아닌 회사에서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경영 방식


(1) 조직의 안정적 유지를 추구하는 소극적 전략. 틈새시장(니치)을 지향하고, 그 밖의 기회는 추구하지 않음
(2) 기능식 조직
(3) 중앙집권적 계획에 의한 통제
(4) 보상은 대내적 공정성을 중시하고, 기본급 비중이 큼
(5) 인사고과는 업무과정 지향적이고 단기적인 결과를 중시함

 



분석형(Analyzer)


공격형과 방어형의 중간형태로 핵심 제품 시장에서 기존의 포지션을 유지하려고 하며 경우에 따라 기존의 핵심 제품 시장과 관련성이 높은 새로운 제품 시장으로 확장하기도 하는 유형입니다. 

상대적으로 저원가, 고품질 제품으로 2,3등을 추구하며 산업내의 유망제품 시장의 선별적 수용을 하며 안정적이고 제한된 제품계열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분석형 전략은 공격형에 비해 제품시장영역이 좁고, 제품 시장 변화의 대응 속도가 느리며, 방어형에 비해 안정성과 효율성의 집착 정도가 낮은 유형입니다.

 



반응형(Reactor)


즉흥적으로 경쟁전략을 수립하며 명확하게 정의된 전략이 부재한 유형입니다. 

제품 시장에 접근함에 일관된 시각을 갖고 있지 않으며 신제품, 시장 개발의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반응형 전략은 환경변화의 압박이 높을 경우에만 대응하는 유형입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