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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회사에 관하여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BCG 매트릭스 - 정의, 소개, 활용, 의의, 한계

by 정치! 2020.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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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BCG 매트릭스 -  정의, 소개, 활용, 의의, 한계



이 글의 순서

 

* 들어가며

* BCG 매트릭스란

* BCG 매트릭스 사업 구분

* BCG 매트릭스의 활용

* BCG 매트릭스의 의의

* BCG 매트릭스의 한계

* 나가며 ; 우리 회사의 사업이 단 한 개라면?


들어가며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며 수도 없이 만나게 되는 질문이다.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서도 어떤 사업을 취하고, 어떤 사업을 버릴지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닥치기도 한다. 그 선택의 좋은 판단 근거가 될 수 있는 방법(Tool)이 바로 BCG 매트릭스이다.

 


BCG 매트릭스란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

 

 

기업 수준에서 각 사업 단위가 속해 있는 시장의 성장률(Growth)과 각 사업단위가 그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점유율(Market Share)을 기준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분석 기법

 

 

BCG 매트릭스는 시장의 성장률과 상대적 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을 '스타(Star) 사업', '현금 젖소(Cash Cow) 사업', '물음표(Question Marks) 사업', '개(Dog) 사업'으로 구분함

 

사진출처 : https://www.howandwhat.net/bcg-matrix-how-to-use-bcg-matrix/

 


BCG 매트릭스 사업 구분

 

 

가. 스타(Star) 사업

 

  •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 모두 높은 사업

  •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유망 사업

  • 사업 운영 전략: 투자 및 육성

 


 

나. 현금젖소(Cash cow) 사업 

 

 

  • 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이 높은 사업

  •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해도 성장은 어려운 사업

     

  •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발생되는 사업

  • 현금젖소 영역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스타 사업과 물음표 사업으로 투입되게 됨

  • 사업 운영 전략 : 유지 및 합리화 

 


 

다.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점유율이지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사업으로 주로 신규 사업에 해당

  •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는 차후 스타(star) 사업이 되거나, 도그(dog)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함

  • 사업 운영 전략 : 스타로 키울 것인지(투자), 도그로 버릴 것인지(철수) 결정

 


 

라. 개(dog) 사업 

 

  •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 모두 낮은 사업

  • 더 이상 성장이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사업

  • 사업 운영 전략 : 철수

 


BCG 매트릭스의 활용

 

 

BCG 매트릭스의 핵심은 현금 젖소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스타 영역이나 물음표 영역을 지원하도록 하는 것

 

 

"현금 젖소 사업 > 물음표 사업 > 스타 사업 > 현금젖소 사업 > 물음표 사업 > ˙ ˙ ˙ " 의 선순환 구조가 가장 바람직함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핸드폰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회사가 핸드폰 사업(현금 젖소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을 IT 스타트업(물음표 사업)에 투자하여 이를 스타 사업으로 만들고, 추후 여기서 발생한 수익(현금 젖소 사업)을 다시 신규사업(물음표 사업)에 투자하는 식 

 


BCG 매트릭스의 의의

 

 

조직에서는 조직의 자원을 기업 차원에서 어떻게 배분하는 것이 유리한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임

 


BCG 매트릭스는 존속시킬 사업, 처분해야 할 사업, 기업의 목표를 달성해 줄 수 있는 사업 등으로 사업을 구분하는데 효과적임

 

따라서, 기업의 이상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안)의 마련에 큰 도움을 줌

 


BCG 매트릭스의 한계

 

 

사업 간 시너지 효과가 무시될 위험이 있음

 

시장 점유율과 시장 성장률에 관한 정확한 수치를 산출하기 어려움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이라는 2개의 차원만을 사용하므로, 이러한 측면이 경영진들로 하여금 특정 제품만을 강화하거나 너무 일찍 시장에서 철수하게 만들기도 함

 


나가며 ; 우리 회사의 사업이 단 한 개라면?

 

 

BCG 매트릭스는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 적용하도록 고안되었다.

 

우리 회사는 꾸준한 수익이 발생하는 캐시카우 사업 한 가지만 운영하고 있으나, 투자의 여력도 있다고 판단된다면 물음표 사업을 발굴하여 획득하고 이를 스타 사업으로 육성시켜야 한다.

 

물음표 사업(신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M&A가 아닐까 싶다. 쉽게 말하자면 신규 사업을 A to Z 새롭게 시작하는 것보다 이미 기반을 갖춘 회사를 인수 또는 합병시키는 것이다. M&A에 알고 싶다면 아래 유사 게시물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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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계속적으로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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