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추천 #도서리뷰] 팩트풀니스 / 왜곡된 세계관에서 벗어나 현실 감각을 쌓게 해주는 책
들어가며
한동안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던 ‘팩트풀니스’는 tvN 프로그램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에서도 소개된 바 있다. 앞선 프로그램을 통해 엿볼 수 있었던 ‘팩트풀니스’의 내용이 맘에 들어서 읽어보기로 결정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이 책은
통계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자 의사인 동시에 테드(TED) 최고의 스타강사인 한스 로슬링의 책으로 오해와 편견을 넘어 사실을 토대로 한 세계관을 전파하는데 줄기차게 노력해온 그의 마지막 저작이다.
이 책의 저자 한스 로슬링은 2005년 아들 올라 로슬링, 며느리 안나 로슬링 뢴룬드와 함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사실에 근거한 세계관’으로 심각한 무지와 싸운다는 사명을 가지고 ‘갭마인더재단(Gapminder Foundation)’을 세웠고, 그동안 금융 기관, 기업,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곳에서 강연을 했으며, 14번의 테드 강연은 조회수 3,500만을 돌파,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사람의 잘못된 인식을 바꾸기 위해 평생을 헌신해온 그는, 이 책을 집필하는 데 몰두하다 2017년 2월 7일 세상을 떠났다.
세계를 오해하게 만드는 인간의 10가지 본능에 대하여 각 장에서 서술하고, 마지막 11장에서는 사실충실성을 실천할 것을 당부하며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각 장은 우선 각 본능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본능이 어떠한 오류를 야기하는지에 대한 사례와 그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다룬다.
처음에는 중요한 내용에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읽었지만, 이내 불필요한 것임을 깨달았다. 이 책은 마치 교과서 같아서 그 내용 하나하나가 전부 소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래 내용은 각 장의 주요 내용만 요약하여 정리한 것이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꼭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기를 권한다.
책 중에서
1장 간극 본능 The Gap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차이를 보라 Look at the gap!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다수를 보라 Locate the majority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정말 차이가 있어? Is there are really gap?
- 평균 비교를 조심하라
- 극단 비교를 조심하라
-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각을 조심하라
2장 부정 본능 The Negativity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더 나빠지고 있다 It’s getting worse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나쁜 소식을 예상하라 Expect negative new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개선이 주의를 끌까? Would improvement get attention?
- 나아지지만 나쁘다
- 좋은 소식은 뉴스가 안 된다
- 점진적 개선은 뉴스가 안 된다
- 뉴스에 많이 나온다고 해서 고통이 더 큰것은 아니다
- 장밋빛 과거를 조심하라
3장 직선 본능 The Straight Line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계속될 것이다 It just continues!
본능을 다스리는 말 : 선은 굽을 수도 있다 Imagine bending line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왜 이 선은 굽을 수 없는거야? Why woluld this line not bend?
- 직선이라고 단정하지마라
4장 공포 본능 The Fear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무서운 것이다 It’s scary!
본능을 다스리는 말 : 위험성을 계산하라 Caulculate the risk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정말 무서운거 맞아? Is it really dangerous?
- 무서운 세계 : 공포 대 현실
- 위험성 = 실제 위험 * 노출
- 실행하기 전에 진정하라
5장 크기 본능 The Size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엄청 크다 It’s big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비율을 고려하라 Check the proportion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비교적 큰 것이 맞아? Is it big in comparison?
- 비교하라
- 80/20
- 나눠라
6장 일반화 본능 The Generalization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그들은 다 똑같다 They are all the same!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범주에 의문을 품어라 Question your categorie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그들이 어떻게 다르지? How are they different?
- 집단 ’내’ 차이점을 찾아보라
- 집단 ‘간’ 유사점을 찾아보라
- 집단 ‘간’ 차이점을 찾아보라
- ’다수’에 주의하라
- 생생한 사례에 주의하라
-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라고 생각하라
7장 운명 본능 The Destiny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변하지 않는다 It’s never changed!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느린 변화도 변화다 Notice slow Change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항상 천천히 변하는거 아니야? Isn’t it always changing slowly?
- 점진적 개선을 추적하라
- 지식을 업데이트하라
- 할아버지와 이야기해보라
- 문화가 변한 사례를 수집하라
8장 단일 관점 본능 The Single Perspective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이것이 해결책이다 This is the solution
본능을 다스리는 말 : 도구 상자를 챙겨라 Use multiple tool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다른 해결책은 무엇일까? What other solutions exist?
- 생각을 점검하라
- 제한된 전문성
- 망치와 도구
- 수치를 보되, 수치만 봐서는 안 된다
- 단순한 생각과 해결책을 조심하라
9장 비난 본능 The Blame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그는 나쁘다 That’s the bad guy
본능을 다스리는 말 : 손가락질을 자제하라 Resist pointing finger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어떤 시스템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을까? What system made this possible?
- 악당을 찾지 말고 원인을 찾아라
- 영웅을 찾지 말고 시스템을 찾아라
10장 다급함 본능 The Urgency Instinct
본능이 하는 말 : 지금 아니면 안 된다 It’s now or never!
본능을 다스리는 말 : 하나씩 차근차근 행동하라 Take small steps
본능을 다스리는 질문 : 진행하면서 결정할 수 있을까? Can we make decisions as we go?
- 심호흡을 하라
- 데이터를 고집하라
- 점쟁이를 조심하라
- 극적 조치를 경계하라
나가며
한때 국제정치, 국제개발, 빈곤과 불평등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다. 평평한 세계를 꿈꾸며 국제기구 공무원이 되고자 했던 적도 있었다. 결국, 글쓴이의 첫 직장은 국내의 국제보건 전문 NGO가 되었다.
당시는 배가 튀어나오고 헐벗은 아이들을 내세워 후원자들을 자극하여 정기 후원을 얻어내는 일부 대형 NGO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었고, 우리 기관 역시 설립 초기부터 이러한 신념에 바탕하여 이런 식의 (빈곤포르노) 후원캠페인을 진행하지 않았었다.
그 때의 사무총장님도, 한스 로슬링처럼 시민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대신 현실을 보여주고 싶어하셨던 듯 싶다. 두 분 모두 글쓴이에게는 “침착하게 현실을 들여다보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해보자.”라고 말해주는 듯했다.
왜곡된 세계가 아닌 진짜 세계의 모습을 확인하고, 현실감각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이 책은 어떠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