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기업가치평가(또는 밸류에이션) 방법 개요
이 글의 순서
들어가며
기업가치평가 방법 표
내재가치평가와 상대가치평가의 차이
내재가치 평가방법은
상대가치 평가방법은
내재가치평가와 상대가치평가의 장단점 및 적용 예
들어가며
앞서 기업가치평가(또는 밸류에이션)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이듯,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 역시 무척 많다.
이제 기업가치평가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기업가치평가 방법 표
기업가치평가 방법은 크게 아래 표와 같이 구분된다
구분 |
평가방법론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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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
내재가치 |
자산가치 |
청산가치(Liquidated Value) |
자산의 청산가액 평가방법 |
장부가치(Book value) |
자산의 장부가액 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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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평가가치(Market value) |
자산의 시장평가가액 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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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가치 |
DCF model |
미래 잉여현금흐름의 할인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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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 model |
미래 EVA의 할인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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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할인모형(DDM) |
미래 배당현금흐름의 할인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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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과이익모형(RIM) |
미래 초과이익의 할인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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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형 |
보충적 평가 방법 (상증법 제63조) |
자산가치와 수익가치의 혼합 (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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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가치 (증발공 시행세칙 제4조~6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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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치 |
PER(Price/Earning Ratio) |
주가/주당순이익 비율에 의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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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R(Price/Sales Ratio) |
주가/주당매출액 비율에 의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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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Price/Bookvalue Ratio) |
주가/주당순자산 비율에 의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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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BIT |
기업가치/영업이익에 의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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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BITDA |
기업가치/EBITDA에 의한 평가 |
|||
EV/EBITA |
기업가치/EBITA에 의한 평가 |
내재가치평가와 상대가치평가의 차이
먼저 다른 회사와 독립적으로 평가된 가치를 내재가치(또는 절대가치)라고 하며,
다른 회사에 기준하여 평가된 가치를 상대가치라고 한다.
즉 상대가치에는 비교대상이 있는 것이다.
쉽게 이해하려면 대학을 떠올려보면 된다. 대학 시험에 절대평가, 상대평가가 있듯 기업가치평가에도 절대평가인 내재가치 평가방법과 상대평가인 상대가치 평가방법이 있는 것이다.
내재가치 평가방법은
무엇을 평가하냐에 따라 자산가치 평가방법과 수익가치 평가방법으로 나뉘며,
자산가치 평가방법과 수익가치 평가방법으로 도출된 두 개의 가치 값을 가중 평균한 혼합형 가치평가방법도 있다.
자산가치 평가방법은 대상 회사의 자산 및 부채를 평가하여 가치를 측정하고,
수익가치 평가방법은 대상 회사의 미래 수익을 평가하고 이를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측정한다.
즉, 자산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의 현재 모습을 평가하는 것이라면,
수익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의 미래 모습까지 감안하여 평가하는 방식이다.
내재가치 평가방법 중 마지막으로 혼합형은 아래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시행세칙] 제4조와 같이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가치 평가방법이다.
제4조(합병가액의 산정방법) 규정 제5-13조에 따른 자산가치·수익가치의 가중산술평균 방법은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각각 1과 1.5로 하여 가중산술평균하는 것을 말한다.
상대가치 평가방법은
대상 기업 a : 대상기업 b = 비교기업 a : 비교기업 b 로 표현할 수 있다.
쉬운 이해를 위해 핸드폰 출시를 예로 들어보자.
B사에서 핸드폰을 신규 출시하려고 하는데, 그 성능은 A사 핸드폰의 2배이다.
그렇다면 가격도 A사 핸드폰의 2배로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A사 핸드폰이 100만 원일 경우, B사 핸드폰은 200만 원의 출시가를 고려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 식으로 고쳐 쓰면 아래와 같다.
1) 핸드폰 A의 성능 : 핸드폰A의 가격 = 핸드폰 B의 성능 : 핸드폰B의 가격
2) 50 : 1,000,000 = 100 : 2,000,000
다시 말해, 출시되어 있는 A사의 핸드폰의 성능이 50이고 그 가격이 100만 원일 때,
신규 출시되는 B사의 핸드폰 성능이 100이라면, 그 가격은 200만 원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사례의 핸드폰 평가에서는 가격 산정을 위해 성능을 논했지만,
기업가치평가에서는 주가 또는 기업가치의 산정을 위해 순이익, 매출액, 순자산, 영업이익 등을 논한다.
상대가치 평가와 관련하여 식을 다시 써보자면 아래와 같다.
[PER] 대상기업 주가 : 대상기업의 주당 순이익 = 비교기업 주가 : 비교기업의 주당 순이익
[PSR] 대상기업 주가 : 대상기업의 주당 매출액 = 비교기업 주가 : 비교기업의 주당 매출액
[PBR] 대상기업 주가 : 대상기업의 주당 순자산 = 비교기업 주가 : 비교기업의 주당 순자산
PER, PSR, PBR은 순서대로 순이익, 매출액, 순자산을 토대로 주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EV/EBIT] 대상기업 기업가치 : 대상기업의 EBIT = 비교기업 기업가치 : 비교기업의 EBIT
[EV/EBITDA] 대상기업 기업가치 : 대상기업의 EBITDA = 비교기업 기업가치 : 비교기업의 EBITDA
[EV/EBITA] 대상기업 기업가치 : 대상기업의 EBITA = 비교기업 기업가치 : 비교기업의 EBITA
EV/EBIT, EV/EBITDA, EV/EBITA은 순서대로
- EBIT : 영업이익, Earnings Before Interests and Taxes
- EBITDA : 영업이익+유무형 자산 상각비, Earnings Before Interests and Taxes, Depreciation and Armotization),
- EBITA : 영업이익+무형자산 상각비, Earnings Before Interests and Taxes, and Armotization)
를 비교하여 기업가치(EV, Enterprise Value)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 기업가치 관련 참고 글 ▼
[경제용어] 기업가치(Enterprise Value, EV)와 주식가치(Equity Value, EV)
EBITDA와 EBITA의 차이
EBITDA는 영업이익에 유형자산 상각비와 무형자산 상각비를 모두 더해준 것이고, EBITA는 무형자산 상각비만 더한 것 (Depreciation은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를, Amortization은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를 의미함)
내재가치평가방법과 상대가치평가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예
평가방법 | 장점 | 단점 | 적용 예 |
자산가치 평가방법 |
- 높은 신뢰성 - 보수적 평가방법 |
- 미래 수익가치 미반영 | - 청산 목적의 회사에 적합 - 벤처 기업 평가에는 부적합 |
수익가치 평가방법 |
- 미래 수익가치 반영 - 이론적으로 우수함 |
- 미래 추정의 불확실성 - 가정이 많아질수록 신뢰성은 떨어짐 |
- 안정적 성장기업 평가에 적합 - 성숙시 산업의 회사평가에 적합 - M&A 등 개별적 협상에 적용 多 |
혼합가치 평가방법 |
- 자산가치와 수익가치의 절충 - 법률상 자산가치평가에 주로 사용 |
- 가중치의 적절성 문제 - 이론적 기반이 없음 |
- 상증법이나 자본시장법에서 적용 - 공모가 산정시 적용 |
상대가치 평가방법 |
- 평가방법의 용이성 - 시장상황 변동을 평가에 반영 - Peer Group이 존재므로 객관적인 평가 가능 |
- 시점에 따라 평가액이 다름 - Peer Group이 없을 경우 평가가 어려움 - 정확한 Peer Group을 찾기가 어려움 |
- 상장회사 분석에 주로 적용 |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재가치 평가방법의 '꽃'이라고 불리는
DCF 모델 (현금흐름 할인 모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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