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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미디어 속 문장들

영화 〈블레이드러너2049〉,〈듄〉 감독 드니 빌뇌브가 말하는 극장 영화의 의미

by 정치! 2021.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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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블레이드러너2049〉,〈듄〉 감독 드니 빌뇌브가 말하는 극장 영화의 의미 



이 글의 순서

* 들어가며
* 워너브라더스의 파격 실험
* 드니 빌뇌브 감독의 비판

* 드니 빌뇌브 감독의 기고문 전문
* 나가며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정치! 입니다.
날씨가 굉장히 추운 요즘입니다.

 


우리 모두가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 갇히다시피 살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아내와 함께 정주행을 달린 드라마, 그리고 영화 수가 기하급수 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요. 

 


왓챠를 통해 해리포터 시리즈를 정주행 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트와일라잇 시리즈를 정주행 했습니다. 최근에는 웨이브를 통해 MBC 드라마 꼰대 인턴을 달리고 있어요.

 


우리 부부만 하더라도 왓챠,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까지 무려 4가지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니, 스트리밍 서비스의 구독자 수를 모두 합하면 아마도 세계 인구의 절반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를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시대를 크게 앞당긴 일등공신이 아닐까 싶어요.  이제는 영화가 극장이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개봉되는 것이 놀랍지 않을 정도예요.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이야기는 아닐 듯한데요. 오늘은 할리우드에서 벌어진 최근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워너브라더스의 파격 실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영화 산업이 재편되고 있어요. 사냥의 시간, 콜, 차인표 그리고 승리호까지 다수의 국내 개봉작들이 영화관이 아닌 넷플릭스를 선택하는 것이 극명한 예인데요. 

 


이는 미국 할리우드 역시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미국의 굴지의 영화 제작사 워너브라더스는 지난달 3일(현지 시각) 올해 개봉하는 자체제작 영화의 라인업을 공개하며 극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개봉하겠다고 깜짝 발표했는데요. 작품들 중에는 모탈컴뱃 리부트(Mortal Kombat), 톰과 제리(Tom & Jerry), 고질라 vs 콩(Godzilla vs. King), 스페이스 잼: 어 뉴 레거시(Space Jam: A New Legacy),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The Suicide Squad), 듄(Dune) 그리고 매트릭스 4(The Matrix 4) 등 블록버스터 기대작들이 대거 포함돼있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대중들은 열렬히 환호했습니다. 그들은 “제작사들이 만드는 영화들은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관객들을 만나야 하며, 현재의 상황에서 그 유통의 경로를 극장으로 한정할 이유는 없다”라면서 “이것은 영화 산업계가 살아남기 위한 선택”이라고 워너브라더스의 입장을 옹호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극장주들은 의견이 달랐습니다. 그들은 “100년 이상의 영화산업 역사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된 영화 배급과 상영의 질서를 붕괴될 수 있다”라고 문제를 제기했고, 이러한 영화업계의 불만에 대해 워너브라더스 측은 “이는 코로나 19가 문제가 되는 기간에만 한정적으로 적용되는 임시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극장주들은 “코로나 19가 언제 완전히 진정되고 언제 정상적인 극장 운영이 가능할 것인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시장 영향력이 제작사의 주도로 한 번 깨진 질서는 결코 원래대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이슨 킬라 워너미디어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결정은 확실히 코로나 사태와 관련이 깊다"며 "가만히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라고 강조하며, "신작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더라도 (경제 정상화 이후엔) 주말에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사람은 여전히 많을 것"이라고 밝혔죠.

 


워너브라더스의 파격 결정에 따라 내년 멀티플렉스 개봉관 등 영화관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워너브라더스의 발표 후 뉴욕 증시의 극장체인 주가는 일제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한 예로 미국 최대 극장체인 AMC 엔터테인먼트는 하루 동안 15.97%, 시네마크는 21.95% 떨어졌다고 하네요.

 


드니 빌뇌브 감독의 비판


드니 빌뇌브에 앞서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인셉션’, ‘인터스텔라’, ‘테넷’ 등 명작으로 잘 알려진 할리우드의 거장 크리스토퍼 놀런(Christopher Nolan) 감독은 “2021년에는 코로나 19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믿음으로, 수많은 할리우드의 정상급 배우들은 최고의 감독들과 온 정성을 다 쏟아 작품을 제작했다. 그들이 온 정성을 다해 영화를 제작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작품의 매력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대형 극장을 통해 많은 관객 앞에서 상영하는 것”이라면서 “영화업계와의 논의 없이 이제 갓 출범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마케팅을 위해 작품을 제공하는 것은 너무나도 정말 잘못된 일이며, 감독들과 배우들을 그런 방식으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라고 일갈했습니다. 

 


영화 '듄'의 드니 빌뇌브 감독 역시 그의 신작을 HBO Max와 극장에서 동시 공개 하기로 한 워너브라더스의 결정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은 10일(현지시간) 버라이어티에 기고한 글에서 "뉴스를 통해 워너브라더스가 '듄'을 극장과 HBO Max에서 동시 개봉한다는 소식을 알게 됐다"며 "(워너브라더스는) 그 스트리밍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우리 영화의 이미지를 사용했다"라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그는 "이 같은 결정을 한 AT&T는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했고, 선망 받던 영화 스튜디오 하나를 납치했다, 그곳에는 영화관에 대한 애정도 관객에 대한 애정도 없었다"며 "오로지 1500 억 달러 이상의 천문학적인 부채를 진 통신 매머드의 생존 이슈밖에 없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드니 빌뇌브 감독은 "'듄'은 영화와 관객들을 위한 것이지만 AT&T는 월스트리트에서의 생존만을 중요시여겼다"며 "HBO Max가 실패하자 AT&T는 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2021년 워너브라더스 작품 전체를 희생시키기로 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더불어 "일단 대유행이 끝나면 극장은 다시 영화 애호가들로 채워질 것이다"라며 "영화산업이 그것을 필요로 해서가 아니라 우리 인간에게는 집단적인 경험으로서 영화가 필요하다"고 영화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이어 "영화를 보러 가는 경험은 다른 것과 같지 않다, 어두운 영화관에서 영화는 우리의 역사를 포착하고 우리를 교육하며 상상력을 자극하고 우리의 집단 정신을 고양시키고 영감을 준다"라고 극장에서 보는 영화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의 기고문 전문


I learned in the news that Warner Bros. has decided to release “Dune” on HBO Max at the same time as our theatrical release, using prominent images from our movie to promote their streaming service. With this decision AT&T has hijacked one of the most respectable and important studios in film history. There is absolutely no love for cinema, nor for the audience here. It is all about the survival of a telecom mammoth, one that is currently bearing an astronomical debt of more than $150 billion. Therefore, even though “Dune” is about cinema and audiences, AT&T is about its own survival on Wall Street. With HBO Max’s launch a failure thus far, AT&T decided to sacrifice Warner Bros.’ entire 2021 slate in a desperate attempt to grab the audience’s attention.

 


Warner Bros.’ sudden reversal from being a legacy home for filmmakers to the new era of complete disregard draws a clear line for me. Filmmaking is a collaboration, reliant on the mutual trust of team work and Warner Bros. has declared they are no longer on the same team.

 


Streaming services are a positive and powerful addition to the movie and TV ecosystems. But I want the audience to understand that streaming alone can’t sustain the film industry as we knew it before COVID. Streaming can produce great content, but not movies of “Dune’s” scope and scale. Warner Bros.’ decision means “Dune” won’t have the chance to perform financially in order to be viable and piracy will ultimately triumph. Warner Bros. might just have killed the “Dune” franchise. This one is for the fans. AT&T’s John Stankey said that the streaming horse left the barn. In truth, the horse left the barn for the slaughterhouse.

 


Public safety comes first. Nobody argues with that. Which is why when it became apparent the winter would bring a second wave of the pandemic, I understood and supported the decision to delay “Dune’s” opening by almost a year. The plan was that “Dune” would open in theaters in October 2021, when vaccinations will be advanced and, hopefully, the virus behind us. Science tells us that everything should be back to a new normal next fall.

 


“Dune” is by far the best movie I’ve ever made. My team and I devoted more than three years of our lives to make it a unique big screen experience. Our movie’s image and sound were meticulously designed to be seen in theaters.

 


I’m speaking on my own behalf, though I stand in solidarity with the sixteen other filmmakers who now face the same fate. Please know I am with you and that together we are strong. The artists are the ones who create movies and series.

 


I strongly believe the future of cinema will be on the big screen, no matter what any Wall Street dilettante says. Since the dawn of time, humans have deeply needed communal storytelling experiences. Cinema on the big screen is more than a business, it is an art form that brings people together, celebrating humanity, enhancing our empathy for one another — it’s one of the very last artistic, in-person collective experiences we share as human beings.

 


Once the pandemic is over, theaters will be filled again with film lovers.

 


That is my strong belief.  Not because the movie industry needs it, but because we humans need cinema, as a collective experience.

 


So, just as I have both a fiduciary and creative responsibility to fulfill as the filmmaker, I call on AT&T to act swiftly with the same responsibility, respect and regard to protect this vital cultural medium. Economic impact to stakeholders is only one asp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inding ways to enhance culture is another. The moviegoing experience is like no other. In those darkened theaters films capture our history, educate us, fuel our imagination and lift and inspire our collective spirit. It is our legacy.

 


Long live theatrical cinema!

 


— Denis Villeneuve

 


나가며

 

이번 이슈를 통해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에 대해서 알 수 있었는데요. AT&T라는 통신회사의 한 계열사로 워너브라더스 픽처스라는 영화 제작사와 워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사가 있고, 워너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는 HBO MAX라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군요.

하지만 제게 있어 이보다 더 중요하고도 인상깊었던 내용은 바로 드뇌 빌뇌브가 말하는 극장 영화, 즉 어두운 공간에서의 영화의 인류적 의미였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은 울림을 느끼게 되시길 기대하며 오늘 글은 제게 큰 울림을 준 드뇌 빌뇌브 감독의 말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형 스크린 영화는 그저 돈벌이 수단이기만 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사람들을 한데 모으고 인간성을 경배하며 공감을 북돋는 예술의 형태입니다.


Cinema on the big screen is more than a business, it is an art form that brings people together, celebrating humanity, enhancing our empathy for one another — it’s one of the very last artistic, in-person collective experiences we share as human beings.

 

 


팬데믹이 끝나면 극장은 다시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로 채워질 거예요


Once the pandemic is over, theaters will be filled again with film lovers.

 

 


영화산업이 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인간들에게 집단적 경험으로서의 영화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Not because the movie industry needs it, but because we humans need cinema, as a collective experience.

 

 


제가 영화감독으로서 신뢰와 창조의 책임을 지는 것처럼 AT&T가 이 중요한 문화적 매개물, 즉 극장 영화를 지키기 위한 존중과 보호의 책임감을 갖고 신속히 행동하길 바랍니다.


So, just as I have both a fiduciary and creative responsibility to fulfill as the filmmaker, I call on AT&T to act swiftly with the same responsibility, respect and regard to protect this vital cultural medium.

 

 


어두운 영화관에서 영화는 우리의 역사를 포착하고, 우리를 교육하며,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우리의 집단 정신을 고양시키고 영감을 줍니다. 극장 영화는 우리의 유산입니다.


In those darkened theaters films capture our history, educate us, fuel our imagination and lift and inspire our collective spirit. It is our legacy.

 

 

극장 영화여, 영원하라


Long live theatrical cin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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